산업기술국제협력사업 통합 시행계획 공고
산업통상자원부는 '글로벌 기술 협력 종합전략'을 이행하기 위해, 국내 기업의 국제 공동 연구개발(R&D)을 지원하는 '산업기술국제협력' 사업의 통합 시행계획을 공고하고, 글로벌 기술협력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이번 사업에서는 정부 간 합의한 분야에 대해 양국 정부가 공동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양자펀딩형, 다자펀딩형, 전략기술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기업의 핵심 요소기술 확보를 뒷받침할 예정이다.
사업규모 및 지원 내용
올해 지원 규모는 총 1,658억 원으로, 우리 혁신기업의 연구개발(R&D)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해외 우수 첨단기술 확보 및 해외시장 개척 등을 지원하기 위해 전년 대비 598억 원(56%)을 확대 편성하였다. 이번 사업에서는 양자펀딩형, 다자펀딩형, 전략기술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기업의 핵심 요소기술 확보를 뒷받침할 예정이다.
글로벌 산업기술협력센터 설치
올해는 우리 기업을 위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협력채널 구축 및 차세대 산업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글로벌 산업기술협력센터' 사업을 신설하였다. 이 사업은 세계 최고 기술혁신 역량을 보유한 해외 대학 및 연구기관에 한국과의 협력거점을 설치하고, 우리 기업의 국제 공동 연구개발(R&D)과 인력교류를 패키지형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24년에는 우선 6개의 협력센터를 구축하고, 약 50개 내외의 공동연구에 착수할 계획이다.
글로벌기업산업기술연계형 프로그램 신설
해외 대기업의 국내 연구개발(R&D) 투자를 유도하고 해외 선도기술의 유입·확산을 촉진하기 위해 국내 기업과 외투기업, 해외 모기업의 공동 연구개발(R&D)을 지원하는 '글로벌기업산업기술연계형' 프로그램도 신설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통합공고의 상세내용과 설명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또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통합공고의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1월 25일에는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하여 사업 참여 희망자에 대한 폭넓은 정보제공을 할 예정이다.
결론
산업통상자원부는 글로벌 기술 협력 종합전략을 이행하기 위해 산업기술국제협력사업의 통합 시행계획을 공고하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글로벌 산업기술협력센터를 통해 우리 기업의 핵심 요소기술을 확보하고 세계 최고 기술혁신 역량을 활용한다. 또한, 글로벌기업산업기술연계형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국내 기업과 외투기업, 해외 모기업의 공동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통합공고의 상세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설명회를 개최하여 사업 참여 희망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